이 포스팅은 T*옴니아2 AMOLED 블로그 마케팅을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옴니아 시리즈나 윈도우 모바일 전용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일까요?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눠지겠지만 PC용 Windows 운영체제를 통한 '접근성'면에서 다른 모바일OS들보다 차별성을 둘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모바일이 현재 6.5버전까지 버전을 거듭하면서 이 부분에 대한 개념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물론 아웃룩을 통한 PC-모바일 동기화나 인터넷 접속을 통해 POP3를 지원하는 웹메일 계정도 연동해서 이용할 수 있다는 등의 이용성도 있겠지만 '윈도우 모바일' 이라는 하나의 공통된 플랫폼으로 서비스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최근에 MS가 신규 서비스 'Windows Phone'을 발표하면서 T옴니아2 에게도 보다 폭넓은 모바일 환경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 윈도우 모바일 마켓플레이스와 마이 폰 서비스를 소개하고 활용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들은 윈도우 모바일 5.0부터 6.5까지 지원하고 있는 통합 서비스입니다. 사실, 마켓플레이스의 경우는 발표한 지 겨우 두 달 밖에 지나지 않아서 별 다를 건 없지만 그간 잡다하게 퍼져있는 윈도우 모바일 서비스들을 잘 엮어서 서비스해주고 있기 때문에 향후 발전가능성이 큽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해당 서비스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MS에서 제공하는 Windows Live 계정으로 접속해야 하니. 먼저 Windows Live 계정을 생성하신 후에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T옴니아2와 만난 윈도우 모바일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되는 서비스가 무엇이냐고 물어본다면 '마켓플레이스'라고 답변할 것 같습니다. 어플들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지만, 10월7일 오픈 이후로 약 800개의 어플리케이션들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개발업체도 1,000개가 넘을정도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오픈 당시에 마켓플레이스는 윈도우 모바일 6.5 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11월16일부터 윈도우 모바일 6.0 & 6.1버전도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기쁜 소식이 들리면서 6.1을 사용하는 옴니아와 T옴니아2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T옴니아2에 마켓플레이스를 설치한 뒤에 이용해보도록 합시다.

설치과정은 모바일 사이트에 접속해서 cap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뒤에 USB 케이블로 전송해서 설치하는 것을 권장하겠습니다. T옴니아2에 설치되어있는 윈도우 모바일 6.1버전의 마켓플레이스 설치 페이지 URL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mobile.microsoft.com/windowsmobile/en-us/downloads/get-marketplace.mspx)



설치를 마치면 WIndows Live 계정으로 접속한 뒤에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화면은 간단한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받는 형태입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PC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을 때 T옴니아2와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 접속 및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 통화료의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어플을 선택하면 기본적인 정보가 나옵니다. 릴리즈 날짜와 함께 스샷 등 어플에 대한 소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리뷰'는 다른 사용자가 남긴 어플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좋은 평점과 많은 리뷰가 있다면 어플의 관심과 '질'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될 것 같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자신이 설치한 프로그램을 설치/제거/업데이트 등을 한 화면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거 부분에 대해서는 직접 찾아서 제거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평점을 내는 동시에 사용평(리뷰)을 남기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어플의 사용자 평가를 통해 기본적인 Social 기능을 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인기있는 무료어플인 페이스북 모바일을 이용해봤는데 간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SK컴즈가 싸이월드 모바일용 어플을 하나 만들어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마켓플레이스에 대한 이야기는 이하에 첨부된 동영상으로 마무리 짓겠습니다. 마켓플레이스 접속 및 다운로드 받은 틀린그림찾기 게임 'Spot Zone'을 실행해봤습니다.





웹에 안전하게 저장되는 내 정보, 마이 폰(My Phone)


T옴니아2를 구입한 뒤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요? 다른 분들은 어떠실 지 몰라도 저는 주소록을 만드는 작업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는  MS 오피스 아웃룩을 통해서 주소록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일반 휴대폰의 주소록을 가지고 T옴니아2로 옮기시는 데 꽤 고생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가이드는 다른 분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소록을 새로 만드는 작업도 고되지만, 이를 유지하는 것 또한 쉬운 일이 아닙니다. T옴니아2 같은 제품들은 잦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실시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할 때마다 주소록과 스케쥴등의 데이터들을 백업해야 합니다. PC에 있는 아웃룩을 통해 자주 휴대폰을 PC와 동기화 시키는 분들이야 별 걱정 없다고 하지만 예기치 못하게 PC에 이상이 생긴다거나 아웃룩 데이터가 날아가 버리는 불쌍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 백업을 늘 신경써야 할테니 안정성에 대한 스트레스도 따라옵니다.

그래서 나온 서비스가 바로 마이 폰(My Phone)입니다. 올 초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는데 이제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마이 폰은 내 휴대폰에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에 인터넷에 접속하여 웹(web)에 동기화 시키는 형태입니다. PC에 USB케이블을 연결해서 액티브싱크나 윈도우 모바일 디바이스 센터로 동기화 시키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마이 폰이 좋은 점은 200MB의 용량을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라는 점과 아웃룩이 없어도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웹상에서도 관리가 가능하고 데이터를 분실할 염려가 적으니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설치과정은 모바일로 인터넷에 접속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형태인데, 그냥 PC상의 웹브라우저로 접속한 뒤에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T옴니아2는 '터치스크린(스타일러스)용으로 설치해야하니 잘 선택해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페이지는 다음 주소의 URL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http://mobile.microsoft.com/myphone/)


설치를 마친 후에 마이 폰을 실행하면 Windows Live 계정에 접속한 뒤에 동기화 항목들을 설정합니다. 무료제공은 200MB의 용량 제한이 있으니 동영상이나 음악과 같은 고용량을 동기화할 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텍스트 위주의 연락처와 일정 및 작업들은 용량 걱정 없이 웹에다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는 자동/수동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시에는 인터넷에 접속하게 되니 인터넷 직접 접속 정액 요금제에 가입하신 뒤에 이용하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PC에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다면 T옴니아2와 USB 케이블로 연결하고 동기화를 실행할 때 추가로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고 바로 진행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잘 저장되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Windows Live 계정을 등록한 뒤에 접속하면 마이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 우측에 무료로 제공되는 200MB의 저장공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동기화 작업을 연락처와 일정만 했더니 1MB 남짓만 사용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정보 및 여러가지 휴대폰 데이터를 저장/보관할 수 있고 베타 시절에는 없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와의 연동도 눈에 띄는군요. 버전이 올라갈 수록 갈수록 유용한 기능들이 추가되는 것 같습니다.


Windows Live 뿐 아니라 페이스북 계정을 등록하고 사진을 동기화 하면 자동으로 사진을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잘만 이용하면 유용하고 편리한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이밖에도 연락처나 일정(약속) 데이터를 저장하고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마이 폰은 웹(web)상에서 데이터를 보관하기 때문에 PC의 아웃룩에다 저장하는 것과 병행해서 동기화 한다면 안전성 높은 내 정보 관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무엇이든 시작은 미약한 법.


이외에도 모바일 Windows Live 메신저나 핫메일 계정 연동 등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OS임에도 불구하고 이런 통합 웹서비스를 늦게 시작한 것에 대해서 아쉬움이 많지만 이제라도 제대로 시작한 것 같으니 고무적으로 받아들여야 겠습니다.

마켓플레이스는 처음 들어가보시게 된다면 실망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아직 국내에는 서비스가 시작되지 않았고, 현재는 언어만 부분적으로 지원되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윈도우 폰은 서비스가 론칭된 지 한 달밖에 지나지 않은 신생 서비스입니다. 게임 캄테고리에 있어서도 Gameloft등의 개발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를 시작했고, 국내에도 컴투스 같은 모바일 게임 업체들과도 제휴를 마친 상태라고 하니 마켓플레이스의 발전을 기대봐야겠습니다.

마이 폰은 내 정보와 데이터들을 보다 더 안전하게 관리/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 PC에 동기화 시켜서 보관하는 아웃룩과 함께 혼용한다면 더욱 안전하고 확실한 데이터 관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옴니아2를 이용하신다면 Windows Live와 연결되는 'Windows Phone' 서비스를 꼭 이용 해보시길 바랍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comments powered by Disqu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