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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이 게임 업계와 세간에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내용인 즉,

과천 지식경제부를 찾은 이명박 대통령은 "요즘 닌텐도 게임기를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던데.."라고 말문을 열면서 "일본의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개발해 볼 수 없느냐"고 주문했다.

... (중략)

이에 대해 지경부 한 직원은 "우리가 따라가는 것은 일본 이상이고 게임 소프트웨어도 잘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창조적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일본이 앞서가는 면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 내수 시장은) 한번 뚫어 놓으면 오래가지 않느냐"면서 "닌텐도 같은 게임기 개발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사 : 이데일리]

저 발언 덕에 게임 업계가 부글부글 끓고 있는 건 두 말 할 것도 없고, 이 발언을 이용한 네티즌들의 조롱들이 인터넷에 퍼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명박 대통령이 게임 업계의 사정까지 잘 파악하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기대 하지 안지만, 그의 말 한마디가 세간에 이슈가 되는 게 너무나 당연할텐데 너무 쉽게 생각하고 말하는 모습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우리나라가 닌텐도 같은 기술력이 없어서 비디오게임기를 못 만드는 게 아니라는 점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한국의 게임 시장 구조와 국민들의 게임 소비 형태가 닌텐도 같은 기업이 나오지 못하게 만들고 있는거죠. 이는 비단 게임 산업 뿐 아니라 영화, 음악, 소프트웨어 등의 산업군도 다 포함됩니다.

IMF 이후, 게임 플랫폼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간 것이 수익구조 문제도 인터넷 보급 덕분이 아니요, 불법 복제가 만연한 소비 형태가 자연히 온라인으로 넘어가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부분 유료라는 새로운 수익 모델까지 만들어낸 나라입니다. (그렇다고 부분 유료화 모델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나마 이렇게라도 온라인게임이라도 성장할 수 있었던 걸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지난 달 조선일보에 게재된  "죽은 소프트웨어의 나라" 에서는 현재 한국의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주소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국가를 대표한다는 관공서부터 불법복제 된 소프트웨어 사용이 만연하고 있는데다 '국민들의 소프트웨어 채감 가격은 언제나 0원'이라는 말이 크게 와닿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100대 소프트웨어 기업이 탄생하는 건 당연히 무리겠죠.

닌텐도DS가 200만대나 팔린 전례없는 상황이 나타났어도, 정작 [하드:소프트] 장착률이 [1:2]도 안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너 나 할 것 없이 R4칩 하나로 불법복제해서 모든 게임을 즐기 수 있으니, 제 돈 주고 게임 소프트를 구매할리가 없겠죠. 하드웨어의 성공적인 판매량에 가려진 불법소프트웨어의 그늘을 하루 빨리 제거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미국 토종기업 MS가 게임시장에 진출한 지 수년에 이르러서야 겨우 자리를 잡은 것도 그간 왕성한 게임소프트 소비가 있었음을 생각해보면, '소비 문화'라는 인프라가 얼마나 잘 뒷받침 되어야하는 지 알 수 있을겁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시장은 일본이 아니라 미국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게임 뿐 아니라 영화 한 편이든 음악 한 곡이든 제 값주고 구입하는 것을 아까워 할 정도로 소비 문화에 인색한 나라입니다. 여기에 국민들의 게임에 대한 문화적 견해와 부정적 인식까지 세세하게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오늘 이명박 대통령은 "닌텐도 같은 게임기 개발에 만전을 기해달라." 라는 말보다는, 지경부 직원의 답변에 맞춰서 "우리나라 게임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잘 결합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는 말을 하는게 더 현실적이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게임기' 자체로만 놓고 보면, 닌텐도DS에 견줄만한 제품이 이미 한국에도 있을테니까요.

:: 아무리 좋은 게임기를 만든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건, GP32의 실패를 통해 답이 나와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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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닌텐도를 만들라고? 일단 돈 내는 것 부터 해결하시죠...

    Teddy Story 2009/02/04 23:04

    이명박 대통령 닌텐도 발언! 자고 일어나니 이런 재미있는 발언을 대통령님이 하셨다. 뭐 땅만 파시던 분이셨으니, 엘빈 토플러는 이름만 들어보셨을 것이고, 지식이 어떻게 경제를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그림이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을 하고는 있지만, 컨셉자체가 좀 평면적이라는 생각이든다. 자칭 경제 전문가 였고, CEO출신이었으며 자기가 당선되면 경제가 살아난다는 블러핑을 하던 것 하고는 사뭇 다른 비 적격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은가? 뭐 차라..

  2. 우리도 닌텐도 같은것은 얼마든지 만들 수 있다!!

    서민당 - httP://SeominDang.coM/ 2009/02/04 23:07

    오늘 링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트를 보고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현재 IT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피똥싸며 일하고 있는것을 모르는 바가 아니다. 하지만 이번 땅박의 발언은 IT업종 종사자분들에게 그렇게 나쁜표현이었나?? 지금 그분들이 얼마나 힘들었으면 그만큼 땅박님의 표현을 왜곡해서 듣고있는지 알 수 있다. 땅박분 말씀 -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고 한명이 사면 따라사고 한다고 하더라"며 "이런 것들을 개발해볼 수 없겠느..

  3. 이명박 대통령께서 "우리도 닌텐도 만들어 보라"는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Pig-Min : Post Indie Gaming 2009/02/04 23:11

    여기저기 보도가 나간 기사니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테고요. Pig-Min에서는 이데일리의 기사를 링크 걸겠습니다. 오늘은 이에 관련된 이야기를 짧게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1. 대통령께서 직접 내리신 지시.이미 1990년대 초중반부터, 문화 상품이 가진 파괴력을 윗분들이 알고 계셨습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말씀도 / 여러가지 시책도 많았는데요. 관련된 모든 기사를 읽지는 못했지만, 장관도 아닌 대통령께서 특정 회사 이름까지 언급하며 직접 지시를 내...

  4. 닌텐도 타령 - 생식 예찬

    under the SEA 2009/02/05 01:10

    오늘 대통령이 지식경제부를 찾아 비장한 질문을 던졌다고 한다.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 좋게 해석하자면 훌륭한 이야기다. 돈되는 시장을 알아보고 알아보고, 해당 기업들을 돕겠다는 취지도 훌륭하다. 그러나 뜻이 좋다고 결과까지 좋을 수는 없는 법. 우리가 닌텐도를 따라 잡을 수 있는지를 알려면, 먼저 닌텐도에 대한 조사부터 필요할 것이다. 닌텐도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1889년 교토에서..

  5. 닌텐도를 개발할수없냐고?

    Car & Space 2009/02/05 08:55

    이 대통령은 또 보고 중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닌텐도사 게임기에 언급, "온라인 게임은 우리가 잘 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같이 개발된 크리에이티브한(창의적) 제품은 소니, 닌텐도가 앞서가는 게 사실"이라며 "닌텐도 게임기를 우리 초등학생들이 많이 갖고 있는데 이런 것을 개발할 수 없느냐"고 국산화 필요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대일 무역역조의 해소방안의 하나로 (콘솔)게임기 시장에서도 수입대체 방안을 연..

  6. 2MB, 닌텐도?? 우리나라에는 GP32가 있었다!!

    금석문:金石文 2009/02/05 11:58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DS(이라 닌텐도) 관련 발언 때문에 상당히 시끄럽습니다. 뭐 대부분의 의견이 한국에 그런 게임기가 나왔어도 망했을 것이다 라는 것이 대체적인 의견들인데요. (게임파크사의 GP32) 우리나라에서도 닌텐도 같은 혁신적인 휴대용 게임기가 있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바로 게임파크라는 회사에서 2001년에 만들었던 GP32라는 게임기입니다. 저도 2002년에 이 게임기를 구입을 해서 열심히 가지고 놀던 기억이 있는데요. 당시 제가 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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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칫솔_초이의 IT 휴게실 2009/02/08 14:49

    오늘 바탕화면에 널어 둔 몇몇 링크를 정리하다 간만에 비디오 게임 차트에 접속했습니다. 비디오 게임 차트는 오랫동안 콘솔 게임기와 소프트웨어의 판매량을 집계해 보여주는 곳으로 비디오 게임 시장 현황을 보여주는 '바로 미터'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참 오랜 만에 접속했는데, 깜짝 놀랄만한 숫자가 눈에 들어오더군요. Wii의 판매량이 PS3의 두 배를 상회해서가 아니라 닌텐도 DS가 무려 9천780만 대나 팔렸다는 사실 때문입니다. 1억 대 돌파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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