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미난 자료를 발견해서 포스팅해봅니다. 미국의 유명 잡지 BusinessWeek에서 The World's 50 Most Innovative Companies라는 제목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50개의 기업을 선정해서 순위를 매겼습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 기업중에는 유일하게 삼성이 26위에 머물렀지만 그래도 자랑스럽습니다. =)

이 순위는 그 기업이 해당 산업에 얼마나 기여하고 '혁신'을 이끌었냐가 포인트이기 때문에 기업의 규모나 매출액과는 별개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1위는 당연히 현시대 IT산업의 아이콘인 애플과 인터넷 검색 시장을 점령한 구글이 1,2위를 다투고 있습니다. 제 가장 큰 관심사인 게임 관련 업체가 이 리스트에 어느 정도 포함했냐를 살펴볼 차례가 되었는데 각각 MS가 5위, 닌텐도가 7위, 그리고 SONY가 9위를 기록했습니다. MS와 SONY의 경우는 분야가 워낙 넓은 것에 반해, 닌텐도는 게임 산업의 '아이콘'으로 7위를 기록했습니다.

MS는 폭발적인 SW판매를 통해 자리를 지킨 것 같습니다. OS나 어플리케이션 SW외에는 크게 언급된 게 없지만 Xbox360 게임소프트의 엄청난 판매량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두어 게임 산업에도 영향을 미쳤으니 그 평가가 높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물론 콘솔 자체는 혁신과는 좀 별개인 것 같지만요...orz)

SONY의 경우는 이 번 블루레이의 승리와 더불어 가치가 올라간 것 같습니다. PS3의 경우, PSN을 통한 게임 외의 다양한 음악과 콘텐츠들을 확장시킬 수 있을 거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순수 게임메이커 회사로 유일하게 순위에 오른 닌텐도의 경우, DS와 Wii의 출시로 게임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불러 일으킨 것에는 아무도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BusinessWeek에서 언급한 닌텐도의 혁신적인 제품은 Wii Fit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닌텐도는 기존의 게임에서 더 나아가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해주었습니다. 게임에 대한 혁신을 불러일으킴으로 기존 게임 시장의 파이를 넓혀주었으니 좋은 평가를 받게 된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임산업은 이제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고, 앞으로 더욱 발전하게 될겁니다. 산업에 이정도로 큰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니, 이제는 문화적으로도 성숙한 위치를 잡아야 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사회적인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니까요. =)

추가로, 이 혁신 기업 순위는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도움으로 적용했다고 합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