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S 08] NXE(New Xbox Experience) 11월 19일 업데이트

2008. 10. 9. 17:00game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디어 기다리던 TGS 2008이 개막됐습니다.(게다가 공식홈에 처음으로 한국어 버전 페이지도 등장했군요. 감격...) TGS08 첫 포스팅은 MS의 New Xbox Experience(이하 NXE)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

    NXE는 지난 E3 떄부터 언급되었는데요, 이번 TGS2008에서 전 세계 26개 국가 19개의 언어로 11월 19일에 대대적인 대쉬보드 업데이트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제가 가장 기대되는 기능은 바로 아바타를 이용한 소셜 커뮤니티 기능인데요, 루리웹에선 이 아바타가 너무 양키센스로 촌스럽다고 불평들이 많지만 Wii에서 제공하는 Mii에 비하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기 떄문에 전혀 나쁠 게 없다고 느껴집니다. 정보에 따르면, NXE 대쉬보드 업데이트는 아케이드용 같이 하드디스크가 없더라도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가 없으면 여러모로 불편할 것 같습니다.)

    게임 DVD의 하드디스크 설치

    이번에 GTA4를 하드디스크에 설치하고 DVD로 구동하는 것과 HDD로 구동하는 것의 속도 비교 영상이 공개 되었습니다. 확실히 HDD로 돌리는 편이 속도면에서 월등히 높군요. 게다가 ROM에서 생기는 발열 현생떄문에 레드링 현상이 일어 난다고 알려진 만큼 게임의 하드디스크 구동은 필수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하지만, 향후 출시될 게임들의 용량이 만만치 않을텐데(예로 파판13) 하드디스크 가격의 압박이 심할 것 같습니다. 특히, 아케이드 패키지 이용자는 눈물을 흘리겠군요...orz


    :: 하드디스크와 DVD의 실행 속도 차이는 확연하다. ::

    아바타(Avatar)를 이용한 SNS 구현

    자신에게 맞는 아바타를 꾸며서 커뮤니티 기능을 활성화 시키게 됩니다. 이 아바타를 통해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포함하게 되는데요, Xbox Live를 통해 최대 8인 멀티플레이 떄는 물론, 친구를 맺어서 음성 채팅을 하거나 자신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하는 등의 커뮤니티가 가능합니다. 아바타를 통해 전 세계 Xbox Live 친구들을 만들 수 있다하니 그 파급효과가 굉장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런 식으로 내 사진을 공유하거나 함께 볼 수 있다 ::



    :: 지난 E3 떄 공개된 아바타 생성 화면 ::

    Marketplace의 인터페이스 변화

    11월 19일 대시보드 업데이트를 통해 Marketplace의 인터페이스가 변화됩니다. 10월 중순에 개발자 모임을 통해 이에 요구되는 몇몇 미디어의 윤곽을 잡아간다고 하는군요. 기능면에서는 어떻게 될 지 다음 달 업데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넷플릭스를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미국의 유명 DVD렌탈 업체인 넷플릭스(Netflix)와 제휴를 맺은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 서비스가 NXE업데이트를 통해 수만여종의 VOD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된다고 하는군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미국 쪽 이야기일 뿐, 국내에서는 어떤 형태의 서비스로 접근하게 될 지는 아직 공개 된 소식이 없습니다. (타 지역에서는 서비스 접근이 불가능 할 지도 모른다는군요)

    완벽한 엔터테인먼트 도구로 거듭날 수 있을까?

    NXE는 단순히 Xbox360이 게임기에 머무르지 않고, 완벽한 엔터테인먼트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려는 MS의 노력이 엿보이는 서비스입니다. 무엇보다 1,400만명에 이르는 Xbox LIve 회원들과의 커뮤니티 효과가 굉장히 기대됩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