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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이명박 대통령의 닌텐도 발언'이 게임 업계와 세간에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내용인 즉,

과천 지식경제부를 찾은 이명박 대통령은 "요즘 닌텐도 게임기를 초등학생들이 많이 가지고 있던데.."라고 말문을 열면서 "일본의 닌텐도 게임기 같은 것을 개발해 볼 수 없느냐"고 주문했다.

... (중략)

이에 대해 지경부 한 직원은 "우리가 따라가는 것은 일본 이상이고 게임 소프트웨어도 잘하는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창조적 제품을 개발하는 데에는 일본이 앞서가는 면이 있다"고 답변했다.

이 대통령은 "(일본 내수 시장은) 한번 뚫어 놓으면 오래가지 않느냐"면서 "닌텐도 같은 게임기 개발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기사 : 이데일리]

저 발언 덕에 게임 업계가 부글부글 끓고 있는 건 두 말 할 것도 없고, 이 발언을 이용한 네티즌들의 조롱들이 인터넷에 퍼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명박 대통령이 게임 업계의 사정까지 잘 파악하고 있으리라고는 전혀 기대 하지 안지만, 그의 말 한마디가 세간에 이슈가 되는 게 너무나 당연할텐데 너무 쉽게 생각하고 말하는 모습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우리나라가 닌텐도 같은 기술력이 없어서 비디오게임기를 못 만드는 게 아니라는 점은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한국의 게임 시장 구조와 국민들의 게임 소비 형태가 닌텐도 같은 기업이 나오지 못하게 만들고 있는거죠. 이는 비단 게임 산업 뿐 아니라 영화, 음악, 소프트웨어 등의 산업군도 다 포함됩니다.

IMF 이후, 게임 플랫폼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어간 것이 수익구조 문제도 인터넷 보급 덕분이 아니요, 불법 복제가 만연한 소비 형태가 자연히 온라인으로 넘어가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도 모자라서 부분 유료라는 새로운 수익 모델까지 만들어낸 나라입니다. (그렇다고 부분 유료화 모델을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나마 이렇게라도 온라인게임이라도 성장할 수 있었던 걸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지난 달 조선일보에 게재된  "죽은 소프트웨어의 나라" 에서는 현재 한국의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주소를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국가를 대표한다는 관공서부터 불법복제 된 소프트웨어 사용이 만연하고 있는데다 '국민들의 소프트웨어 채감 가격은 언제나 0원'이라는 말이 크게 와닿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 100대 소프트웨어 기업이 탄생하는 건 당연히 무리겠죠.

닌텐도DS가 200만대나 팔린 전례없는 상황이 나타났어도, 정작 [하드:소프트] 장착률이 [1:2]도 안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너 나 할 것 없이 R4칩 하나로 불법복제해서 모든 게임을 즐기 수 있으니, 제 돈 주고 게임 소프트를 구매할리가 없겠죠. 하드웨어의 성공적인 판매량에 가려진 불법소프트웨어의 그늘을 하루 빨리 제거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미국 토종기업 MS가 게임시장에 진출한 지 수년에 이르러서야 겨우 자리를 잡은 것도 그간 왕성한 게임소프트 소비가 있었음을 생각해보면, '소비 문화'라는 인프라가 얼마나 잘 뒷받침 되어야하는 지 알 수 있을겁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시장은 일본이 아니라 미국입니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게임 뿐 아니라 영화 한 편이든 음악 한 곡이든 제 값주고 구입하는 것을 아까워 할 정도로 소비 문화에 인색한 나라입니다. 여기에 국민들의 게임에 대한 문화적 견해와 부정적 인식까지 세세하게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오늘 이명박 대통령은 "닌텐도 같은 게임기 개발에 만전을 기해달라." 라는 말보다는, 지경부 직원의 답변에 맞춰서 "우리나라 게임도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잘 결합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는 말을 하는게 더 현실적이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게임기' 자체로만 놓고 보면, 닌텐도DS에 견줄만한 제품이 이미 한국에도 있을테니까요.

:: 아무리 좋은 게임기를 만든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는건, GP32의 실패를 통해 답이 나와있다. ::


  1. ambient
    2009.02.04 22:58

    뭘 기대합니까. 비젼 따위가 있는 인물이 아닙니다. 상황 파악이 전혀 안 되어 있으니 '닌텐도 같은 히트 게임기를 만들라'고 '주문'이나 하고 앉았지요. 그게 주문한다고 만들어지는 것도 아니고, 감성적인 측면이 작용해야 하는 건데.. 나같은 찌질이도 생각할 수 있는 걸 모르고 저런 소리 하네요.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2.04 23: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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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T업계를 대하는 태도가 작년보다는 나아진 것 같다가도;;
      문광부가 아니라 지경부에 저런 지시를 내린 것도 좀 웃기긴하네요. orz

      어쟀든, 단순한 립서비스로 끝나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

  2. Favicon of http://chaekit.com BlogIcon Mr.Met
    2009.02.05 00:10

    대통령이란 사람이 게임계가 어떻게 되고 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씨부린 말이니..
    정말 그랬으면 해서 하기라도 한 말이라면 모르지만 말이죠..

  3. ㅇㅇ
    2009.02.05 00:27

    전 다르게 생각 합니다. 소프트웨어 가격 역시 무시 못합니다. 본인이 받은 월급에 비해서 상대적이 가격이 너무 비싼헤 한국 소프트웨어 가격입니다.

    소득 수준이 비슷한 대만과 비교 할때 대만이 가격이 더 쌉니다. 국가 지엔피로 비해서 비슷하다는것이지 수준 생활은 대만이 더 좋은걸로 압니다.

    분의 재분배가 한국보다 잘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한국은 너무 비쌉니다. 일본 2시간 아르바이트 하면 살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한국에서는 2주일 일해야 살수가 있습니다.

    이차이가 소프트웨어 사업성장의 차이가 아닐까 하네요.

    • Truelight
      2009.02.05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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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 2시간 알바해서 살 수 있는 소프트가 한국에서는 2주일 일해야 살 수가 있다는 건 도저히 못 믿겠군요.

      알바로 1주일에 5만원 번다 치면 2주일에 10만원, 일본에서 2시간 알바해서 받는 돈이라면 1500~2000엔 정도일텐데 4~5배 차이가 나는군요. 어떤 제품이 그렇게 차이가 나나요?

      한국 소프트 가격이 비싼 것 아니라고 봅니다(특히 복제가 판치는 현실을 고려하면). 돈 주고 사서 쓰는 것에 익숙치 않아서 비싸게 느끼는 것이죠.

    • Favicon of http://babo.kr BlogIcon 붉은용기병
      2009.02.05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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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W 가격은 1~2배정도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바 시급의 차이가 심합니다. 참고 자료입니다. http://geodaran.com/232 http://criticalmass.tistory.com/63

      어쨌던 너무 낮은 알바 시급도 충분히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듭니다.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2.05 14: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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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명 나라별 S/W가격차이에 대해서는 이견이 분분할겁니다. 국민소득수준도 고려해봐야 할 문제이고;;

      하지만, 사고자 하는 의지가 있으면 어떻게든 삽니다. 중고딩때부터 게임을 구입해 본 경험상, 어떻게든 용돈을 아껴서라도 구입하게 되더군요. =)

  4. ㅎㅎㅎ
    2009.02.05 01:22

    너무 흥분하지들 마시길. 원래 명박의 수준은 겉만 보고 속은 보지 못하며, 수박 겉이나 처핥는 정도임...

  5. 흠..
    2009.02.05 02:52

    뭐 생각을 달리하면 길이보인다고 어릴때부터 각종게임기를 섭렵한저로써 이런소위 열폭은 멍청해 보이기 그지없습니다. 콘솔시장에서 주도권경쟁은 색다르게진행되어오고 그 누구도 절대권위를 뿜는곳은 없습니다. 여지것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겁니다. 예전엔 닌텐도와 세가가 양분하던 콘솔게임을 소니에서 엄청난 마케팅과 소프트웨어 협력업체 확보로 주도권을 뒤집어버렸죠. 그런상황에서 ms사는 거대자본을 투자해 도전하게되지만 소프트웨어 협력업체정보부족으로 좋은게임들을 다 놓치고 소니한테 밀리게 됩니다. 이당시 이미 닌텐도는 과도하게 규제하는 소프트웨어업체와의 관계를 유지시키려다가 몰락하게되죠.
    이때부터 돈이 아닌 정보력으로 인기게임의 소프트웨어를 ms에서 협력하기시작하는대 이후에는 거의 ms사와 소니의 상황이 비슷해집니다. 닌텐도는 게임으로 상대가되지않자 새로운 패러다임을 재시해 닌텐도 위를 만들어 판매하게되는대 이게 히트를 칩니다. 이게 지금까지의 콘솔게임기 산업의 역사입니다. 분명 이와중에는 우리나라도 세계최상위급 전자제품 제조사들, 그리고 최고의 게임 기술력을 가졌는대도 불구하고 이런산업에 파고들지 않습니다. 한심한거죠 최고의 기술력과 자본력이나 인프라를 갇추고도 도전하지않았습니다. 당장에 소위 정액제로 인해 눈앞에 이익만보고 장기적 안목이 부족했다고 봅니다. 게임산업이라는게 각국마다 그 선호도가 다릅니다. 유럽은 스포츠 아시아는 rpg 아메리카쪽은 슈팅 그렇기때문에 아무리 우리나라입맛에 맛는 좋은게임을 만들어봐야 아시아권 공략이 대부분이죠. 하지만 모든게임 구동의 모체가 되는 콘솔게임기판매를 하게된다면 이런문제점은 다 불식되죠. 소프트웨어업체 협력만 잘트이게된다면 콘솔이야 모체이기에 무한대로 팔려나갈수있는겁니다. 참..옛날부터 이런생각을 해온 저로써는 열폭하는 분들이 참 한심하네요. 얼마든지 뒤업을수있는 산업을 도전한다는게 무모한도전이라고 말들하고있으니. 참고로 콘솔게임산업의 수익성은 예전 중소기업정도의 작은 세가사가 수익성이 현대자동차보다 좋앗고. 소니는 소니사 플스산업수익vs플스산업을 제외한모든 수익해도 플스로인한수익이 더 된다죠?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2.05 14:4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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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 입장에서는 안전한 길을 걷고 싶은거겠죠.
      그래도 국내에서도 척박한 콘솔 시장에 투자하고 도전하는 게임 업체가 몇 있으니 앞으로 더 늘어나리라고 믿습니다.

  6. 쥐싫어
    2009.02.05 04:08

    쥐박이는 입만열면 무식함이 줄줄 흘러나온다.

    그냥 찍찍거리기만 하면 중간이라도 갈텐데

    왜 나서서 욕처드실까?

  7. 최병만
    2009.02.05 08:50

    맹바기가 왜 닌텐도 같은 게임기 만들란줄 알아요? 놈현은 조중동하고 싸우고 놈현은 초딩이랑 싸우니깐 초딩한테 잘 보일라고...

  8.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그대로
    2009.02.05 09:09

    우리나라 게임 산업은 걸음마 수준입니다. 일본이나 미국등 유럽 선진국들이 게임 산업을 주도하는 건 당연한 거죠. 우리 아버지들은 항상 새벽 2~3시에 들어옵니다. 애들 얼굴이 어떻게 생긴지도 모르고 살죠.

    선진국 아버지들은 오후 5~6시면 집에 들어옵니다. 애들하고 같이 농구도 하고 숙제하는 것도 도와주죠. 그리고 나면 뭐 할까요? 같이 오락합니다. 지금은 약간 다르지만 몇년전만 해도 우리 아버지들은 오락하면 "팼습니다."

    오락기? 얼마든지 만듭니다. 닌텐도 DS, 위 같은 거 상대도 안되게 좋게끔 얼마든지 만듭니다.

    그런데 누가 삽니까???

    십년전에 우리나라에서 누가 DS 게임기 만들어서 애들이 용돈모아 샀다 칩시다. 이틀도 지나기 전에 부모가 벽에 던져 부셔버렸을 겁니다.

    부모가 여유가 없으니 아이들에게도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여유가 없으니 게임 산업이 크질 않습니다. 부모가 여유를 가지고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하면 아이들이 잘못될 이유가 없습니다.

    얼마전 기사를 보니 오락을 하는 부모는 "좋은 오락"을 가르쳐주고 오락을 하지 않는 부모는 결재만 한다고 하더군요. 그런 부모가 많은 나라에서는 DS같은 게임기가 나오고 우리나라는 사람죽이는 온라인 게임만 난무하죠.

    명바기가 정말 닌텐도DS 같은 게임기를 만드는 대한민국을 만들자고 한다면 비정규직 전환 2년 연장같은 악법추진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기가 해야할 일은 안하면서 남들한테만 좋은 거 만들라고 하는 게 참...... 주먹이 우는군요.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2.05 14:4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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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씀하신 부분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간 부모님 세대들은 먹고 살기에도 벅찬 시절을 이끌어오셨으니 이해할만합니다.

      앞으로의 기성세대들이 잘 이끌어가야겠죠. 문화는 한 순간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니까요. 인식은 금방 개선되리라고 믿습니다. =)

  9. Favicon of http://blog.stonecase.org BlogIcon case
    2009.02.05 12:00

    마지막 '이미 한국에도 있을테니까요. '을 따라 가니 나오는 곳은 gp2x를 만드는 회사군요 이전에 gp32를 만드는 회사는 두회사로 나뉘어 한쪽은 gp2x를 만들고 있고 한쪽은 xgp를 만들어 판매를 하고 있답니다.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09.02.05 14:44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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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러모로 안타까운 회사입니다.

    • gws6101
      2009.02.05 18:02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가 아는 사실과 다른데요;;

      처음에'게임파크'라는 곳에서 GP32를 출시한 뒤 '게임파크홀딩스'가 분리되어 나오고

      '게임파크'는 에뮬기기로 전락해버린 GP32의 당시 상황과 다르게 본래 가려 했던 길인 게임기의 성격만을

      살린 XGP, XGPmini, GPkids를 개발, 시연까지도 했으나 어떤 이유에서인지 도중에 사라져버려 출시되지

      못했습니다. 한편 분리되어 나온 '게임파크홀딩스'는 에뮬기기, PMP의 성격을 살린 GP2X-F100, F200을

      출시하여 국내외로 기존 GP32유저와(마니아층) 아마추어 개발자들을 중심으로 GP32의 인기를 이어갔고,

      최근 깜빡이 학습기 전용으로 F300기기가 나왔으며 곧 UCC게임기 라는 표제를 달고 신 모델인

      GP2X Wiz가 출시예정입니다. 그러니까 제가 하고싶은 말은 XGP는 출시되지 못했다는거죠;;

    • Favicon of http://blog.stonecase.org BlogIcon case
      2009.02.05 18:45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제가 댓글에서 실수를 했군요..

      xgp가 아직 출시전인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미 몇해전 이미 일반에게 공개된 물건이고 이런 저런 투자만 받으면 언제라도 나올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더 아쉬운 물건이죠...

  10. Favicon of http://whodol.pe.kr BlogIcon 후돌이
    2009.02.05 18:55

    다른것보다 지금 NDS게임 개발하고있는 국내업체들에 지원좀 해주고 개발된 게임을 GP용으로도
    발매를 장려해주면 어느정도 살릴수 있을것도 같은데요........

  11. 하텔슈리
    2009.02.05 19:52

    이건 시스템이고 뭐고 다 필요 없다고 봅니다. 아무리 제도 잘 만들어도 소용 없어요. 국민 거의 대부분이 불법복제를 당연하게 여기는 상황에서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도 무시될 뿐이라고 봅니다. 장기적인 계획이라면 몰라도 몇년 정도로는 이 인식 개선된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전 아직도 제 친구 모군이 단돈 만원이었던 한글815에 대해 한 말이 기억납니다.

    "만원이면 치킨 두마리인데 아깝잖아."


  12. 2009.02.08 19:02

    쩝 .. 부끄럽군요
    뭐 우리나라에서 게임뿐만 아니라 음악 소프트웨어 등 대부분이 불법이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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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렇지만 이명박은 왜 주문만 할까요 ?
    음 우리나라 국민이 무슨 배달집 처럼 느껴집니다 ..

  13. Favicon of http://shjhandsome.tistory.com/ BlogIcon sky walker
    2009.03.06 17:18

    대표적인 회사가 SEGA죠 닌텐도와 쌍벽을 이루던 개발업체지만 결국 다 말아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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