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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오랜만에 다시 찾아온 지브리의 신작. 영화 자체에 대한 관심도 관심이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새로운 후계자 후보생인 요네바야시 히로마사가 감독으로는 첫 데뷔작으로 시험대에 오른 것 역시 큰 관심거리였다. (하야오의 아들, 미야자키 고로가 '게드 전기'로 깔끔하게 말아먹은 걸 생각하면 더더욱)
      
  2. 아직은 기획과 각본과 미야자키 하야오의 손 때가 묻어있기 때문일까? 아니면 미야자키가 만든 지브리의 전통성을 계승한 것일까. 섬세한 작화부터 시작해서 애니메이션 전반적으로 미야자키식의 연출과 흔적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었다.
      

    :: 이제서야 세대교체의 가능성이 보이려나. ::

  3. 영화는 전체적으로 잔잔하게 흘러간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나, 하울의 움직이는 성 같은 스케일을 기대하는 사람이라면 크게 실망할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리에티는 미야자키의 작품들보다 오히려 고인이 된 콘도 요시후미 감독의 '귀를 기울이며'와 같은 감성에 도전하는 느낌을 받았다. 하나의 우연한 만남에 현실성을 부여해가며 산다는 것의 아름다움을 자연스럽게 나타내고자 하던 '귀를 기울이며'의 기획 의도와, 10cm의 소인들이 현대 사회에서 잊혀져 가는 가족의 유대를 너무나 현실성 있게 그려내고 삶에 대한 용기를 불어넣고자 하는 '마루 밑 아리에티'의 기획 의도가 흡사 유사하게 느껴진다.
      

    :: 가족애는 늘 빠지지 않는 주제 :: ⓒ 2010 GNDHDDTW. All Right Reserved.

  4. '10cm 크기의 소인'이라는 설정자체가 스케일을 집 안과 마당으로 제한하게 되었지만, 반대로 소인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우리들의 세계를 섬세하게 그려낸 점이 일품이었다. 넓은 방 안의 공기, 크게 들려오는 시계 시침 소리 등의 디테일한 작화와 연출, 음향 효과는 정말 훌륭했다. '내가 만일 소인이라면 이런 공기를 느끼고 소리를 들을 수 있겠구나' 싶을 정도였으니까. 지브리의 섬세한 표현력은 이번 작품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
      
  5. 우리 주변에 놓치기 쉬운 물건들을 아리에티의 시선에서 재조명 하는 것도 이 영화를 보는 즐거움 중의 하나다. 각설탕 한 조각, 티슈 한 장이 얼마나 크고 값진 것인지 새삼 느끼게 되었으니 말이다. 적어도 '각설탕' 하면 임수정과 천둥이을 떠올리던(영화 '각설탕'에서) 내 머리속에 이제는 너무나 사랑스런 아리에티가 자리잡게 될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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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영화에 대한 정보가 없었을 때는 '엄지공주'를 모티프로 삼았나 싶었는데, 영국의 여류작가 메리 노튼의 The Borrowers를 원작으로 삼았다고 한다. 전작 포뇨에서 표절 시비가 있었던 만큼, 이번에는 아무 탈 없이 진행될 것 같다.
     
  7. 전작 '벼랑위의 포뇨'에서, 히로마사 감독은 포뇨가 파도 위에서 달리는 씬(Scene)의 작화를 담당해서 부드럽고 화려하게 그려낸 적이 있었는데, 초반에 아리에티가 엄마한테 선물할 허브를 안고 달리는 부분의 씬의 애니메이션 동작에서 포뇨의 그 것을 보고 말았다. =)
      

    :: 바로 요 장면 :: ⓒ 2010 GNDHDDTW. All Right Reserved.

  8. 주책스럽게도 영화를 다 보고 나니, 극중에 등장한 '인형의 집'이 사고 싶어졌다. 저렇게 작고 섬세하게 만들 수 있다는 점도 너무나 놀라웠다. 실제로 저런 제품이, 아니 그 이상의 것들도 많이 있다는 게 더더욱 신기하기도 하고.
      
  9. 등장 인물 간에 갈등과 긴장감이 별로 없다는 점과 10cm의 소인이라는 설정 외에는 너무나 현실성 있다는 점이 큰 아쉬움으로 남는다. 너무 만화를 많이 봐와서 그런건 지는 몰라도, 영화를 보는 내내 아리에티의 눈물이 치유 효과라도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 느낌도 들었으니...
      

    :: 등장인물간에 긴장감이 부족하다보니, 오죽했으면 하루 아줌마가 악역으로까지 느껴졌을까. :: ⓒ 2010 GNDHDDTW. All Right Reserved.

  10. 음악 부분에 있어서도 세실 코벨이라는 프랑스 하프연주가이자 가수가 맡게되면서 풍성한 음악을 들려준다. 이국풍의 인형의집과 음악이 상당히 어울러지는 것은 적절한 캐스팅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 =)
      
  11. 결과적으로 아리에티는 판타지성도 결여되고 스케일도 작지만, 최근 몇년간의 작품들 때문에 잊혀질뻔한 지브리의 감성을 되살려준 애니메이션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일본 내에서 600만 관객을 돌파하면서 미야자키 하야오에게 만족감을 준 신임 감독의 차기작을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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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vaders.blog.me BlogIcon 베이더블로그
    2010.09.17 17:45

    태현님의 소감에 공감합니다.
    찌찌뽕~

  2. Favicon of http://pennyway.net BlogIcon 페니웨이™
    2010.09.17 17:47

    본문과는 관계없는 말이지만.. 저 배너.. 시빌라이제이션.. 악마의 게임이 돌아오는군요!

  3. Favicon of http://borgus.tistory.com BlogIcon DDing
    2010.09.17 20:53

    지브리의 감성이라... 그 말 한 마디로 모든 게 와 닿네요. ㅎㅎ
    귀울 기울이면은 아직도 비디오로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작품인데
    그 감성과 맞닿아 있다고 하니 더욱 반갑네요. ^^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10.09.18 00:5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귀를 기울이면을 좋아하신다면, 이번 영화도 즐겁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말 부분이 다소 허무하긴 했지만요...=)

  4. 카잔스카이
    2010.09.17 22:22

    평가 자체로는 나쁘지 않겠지만 일반인들(특히 한국) 입장에서는 그다지 좋은 평을 하는 사람이 없는 것 같아요. 뭔가 더 이야기가 이어질 것 같은데, 과정에 비해 결말이 너무 빨리 끝났다고 여기는 리뷰가 많더군요. 개인적으론 94분이라는 시간이 빨리 흘러갔다고 느끼긴 했지만 그렇게 큰 아쉬움은 없었는데.. 요즘 워낙 자극적인 스토리를 원하는 게 대세이기 때문일까요;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10.09.18 01:0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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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취향이 휴먼드라마 장르 쪽이다보니, 이런 잔잔한 느낌을 즐기는 편입니다. 하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지루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아리에티는 호불호가 확실하게 갈릴 것 같습니다... =)

      오랜만에 댓글 감사합니다. 요즘은 블로그 안하시나요?

    • 카잔스카이
      2010.09.18 1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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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뭐 조용히 운영하는 데가 하나 있긴 합니다만.. 업뎃은 잘 안 합니다. 요즘은 다른 것에 더 빠져들어서요. ^^; 그냥 오래전에 알고 지내던분들 블로그나 가끔씩 돌아보는 정도랄까요 ㅎㅎ

  5. Favicon of http:// moozine.net BlogIcon kungfu45
    2010.09.21 23:42

    저도 개인적으론 만족이었습니다만 같이 가신 기자님은 중반부터 잠을 이기시지 못하시더군요
    설정상의 한계여서 그런지 몰라도 카리스마 악역이나 큰 위기가 너무 없었던 것은 좀 아쉽더군요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10.09.22 12:3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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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취향을 타는 작품인가봐요.
      잔잔한 분위기와 거기서 묻어 나오는 지브리 특유의 감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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