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게임 광고 진출

2008. 10. 9. 01:09web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 광고에 새로운 혁명을 일으킨 구글 애드센스가 게임 내 광고에도 진출한다고 합니다. 최근의 RSS Feed 광고도 굉장히 신선했는데, 애드센스의 한계는 없나봅니다. 이런면에서 "역시 구글."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전에 in Game 온라인 광고 회사인 Adscape Media 인수가 있었기에 이런 합작품을 탄생시킬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이 광고는 웹 기반의 게임(플래시 게임 등)사이트 내에서 로딩 화면, 레벨업, 게임오버 등 게임의 흐름이 끊어지는 상황에는 동영상 광고를 삽입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물론, 애드센스 특성에 맞게 게임 상의 키워드와 텍스트를 기반으로 연관 된 이미지-텍스트 광고도 함께 출력하게 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어떤 위치에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출력할 지는 게임 개발사 또는 퍼블리셔의 몫이 되겠죠? 구글은 광고 소개 페이지에서 두 편의 Sample 영상을 함께 공개했습니다.


    :: Google in-Game Advertising 소개 영상 ::


    :: 게임 중간에 어떤식으로 동영상 광고가 적용되는 지 보여준다 ::

    현재는 웹 기반의 플래시게임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베타테스터를 모집 받고 있으며, 이미 코나미나 소니 픽쳐스 같은 메이져 업체들과 제휴를 맺은 상태입니다.(Game Site) 구글은 미디어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광고를 할 수 있다는 걸 증명하고 싶은 것 같습니다. 시작은 웹 기반의 보드게임이나 플래시 게임 사이트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수익 모델로서 정착시킬 수 있다면 MMORPG 같은 온라인게임으로도 확장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 국내 게임회사 아루온의 게임 내 광고 시스템인 FROG ::


    그런데, 이 광고 방식이 그렇게 새롭고 신선한 건 아닙니다. 이미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방식의 in-Game 광고를 실행중인 곳이 있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이 뉴스를 접하면서 아루온의 FROG 광고 서비스가 문득 생각 났는데요 (일전에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팔콤게임에 대한 수요가 적어서 그런 지, 큰 주목을 받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