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제 블로그 주제와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갈수록 심해지는 오픈마켓 독과점으로 인해 판매자들이 불이익을 받는 사태 또한 점점 심해지는것 같아 아쉬움에 글을 남겨봅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오픈마켓 시장의 80%이상을 g마켓옥션이 독점하고 있습니다. 독점이라는 자체가 시장경제 원리에 치명적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옥션과 g마켓이 한국기업이 아닌 외국 기업 이라는 점에서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외국기업이 한국 전자상거래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것이죠. (g마켓과 옥션은 "이베이(ebay)" 라는 미국회사가 소유하고 입습니다.)
  
한국의 판매자 물건을 팔고 소비자가 물건을 사는 과정에서 판매자는 g마켓에게 매출의 10%씩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한국사람끼리 사고 팔고 하는데, 돈은 외국에서 가져가는 식이죠. 그런데 이런 현실이 문제 삼을 수밖에 없는 사건이 얼마전에 터져 버렸는데요, g마켓이 판매자로부터 거둬간 수수료에 대한 부가세를 600억원을 탈루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게다가 지난 여름에는, 경쟁사인 11번가에 상품을 등록하면 g마켓에는 상품 광고를 걸어주지 않겠다" 는 사실이 적발되면서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사무실 압수 수색도 수차례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g마켓은 이후로도 지금까지 전혀 변하고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는 이유일까요? 여러 음모론이 도는 것도 무리가 아닌 것 같습니다, 여전히 g마켓은 영업을 잘 하고 있는 반면에 판매자들의 형편은 전혀 좋아진 게 없으니 이를 어떻게 해야하나 싶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세금 탈루소식 이후로 "g마켓 판매량이 떨어지고 있다." 는 소문이 들려오기도 하는데요, 제 생각에 g마켓이 없어져야 한다는 극단적인 생각까지는 아니지만 판매자들을 위해 공정하게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공정위에서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 같네요. 비즈니스 세계에 국경은 없다지만 이지경까지 이르니 g마켓이 초창기 인터파크 소유의 시절이 그립기도 합니다. 어쩌다 옥션도 그렇고 g마켓 모두 이베이에게 인수를 당했을까 싶네요.

그렇다면 비단 이베이만의 문제일까요?

최초에 오픈마켓이 형성되던 당시엔, 소규모 판매자 분들에게 엄청난 '기회'였습니다. 하지만 이 시장도 시간이 지나면서 업체간의 경쟁이 심해지자 각종 쿠폰 발행과 할인 요구 등으로 판매자들에게 많은 불이익을 안겨주고 있으니 다시 한 번 되돌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저가 못지 않게 합리적인 가격 선정도 중요할테니까요. 오늘도 고군분투하며 오픈마켓에서 사업하시는 판매자 분들이 더이상 독과점의 횡포에 시달리는 일이 없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이 하루빨리 조성되길 바랍니다.
  
  1. 나그네
    2010.11.30 00:06

    이 글을 다 읽고 나서도 스크같은 양아치기업보다야 차라리 이베이가 낫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베이야 우리나라에서 세금탈루만 했지만 스크는 한두건이 아니지 않겠습니까.
    이런 생각이 들 정도의 한국 기업의 현실이 씁쓸할 따름입니다.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10.11.30 00:3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 포스팅의 초점은 오픈마켓 업자의 횡포에 피해를 입는 영세 '판매자' 들입니다. 다소 외국 기업이라는 이유로 이베이만 깎아 내리는 듯하게 보이실지는 몰라도 포스팅의 취지를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

  2. Favicon of http://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10.11.30 07:57

    언제나 압도적인 독점이 문제의 시발점인 거 같습니다.

  3. 불쌍한판매자들
    2010.11.30 10:28

    문제는 판매자들한테 판매수수료 받은만큼 수수료 세금계산서 제대로 발행해주지 않고 지마켓은 자기네가 부담해야할 할인쿠폰금액을 판매수수료에서 빼고 나머지로 수수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줘서 판매자가 부가세 매입세액공제를 받지도 못하고 (-) 마이너스 수수료 세금계산서까지 발행해 부가세를 더 많이 내는 일을 저질렀다는 것.
    그것도 수년간 쭈욱...
    20년지기 친구 동생이 오픈마켓 판매자로 수년간 장사하고 있는 데 이 문제에 대해서 지마켓에 문의했었고 자료까지 보냈었지만, 돌아오는 건 묵묵부답.
    게다가 판매수수료를 떼는 방식도 다른 오픈마켓과 다른데 판매자가 할인쿠폰 달면 애초 상품가격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팔리고 할인된 가격을 기준으로 판매수수료를 내는 데 지마켓은 할인쿠폰 달기 이전 상품가격을 기준으로 판매수수료 뗀다.
    판매자는 할인판매된 가격으로 매출신고하고 부가세 납부하는데 마랴...

    • Favicon of https://gamelog.kr BlogIcon 태현
      2010.11.30 11:2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이런 사항들이 관행처럼 굳어져버린 점이 가장 큰 문제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울며 겨자먹기로 그 안에서 장사해야하는 판매자 분들의 고충은 오죽할까요.

  4. 잣대
    2010.12.01 00:15

    뜻이 있는 곳에 길이있다. 오픈마켓시장의 새로운 별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G마켓을
    따라잡을 뿐만아니라 전세계 유통시장을 석권하는 일이 생겨날 것입니다. 43개국에 특허출원을
    이미 마쳐놓았으니까요 이 기업은 일거리창출, 중소기업살리기, 외화벌어들이기등을 통해 한국인의 우수성과 긍지를 전세계에 나타낼 것입니다. G마켓에 특허권을 팔지 않는다면^^^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