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스트] 음악영화를 기대하면 안된다.
2009. 11. 26. 00:27ㆍcinema
ⓒ Universal Pictures/DreamWorks SKG. All rights reserved.
-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어거스트 러쉬'나 '원스' 같은 음악 영화를 기대하고 계시는 분이라면 100% 실망하리라고 확신한다. 또한 실화를 바탕으로 한 줄리어드를 자퇴한 비운의 '천재 첼리스트' 이야기는 더더욱 아니다.
- 실화를 바탕으로 한 건 맞지만 주인공은 그 비운의 천재를 취재하면서 그저 먹고 살기 위해 일한다고 고백하는 LA타임즈의 인기 저널리스트 로페즈(로버트 다우니 Jr. 분)이고 그의 성장이 담긴 이야기다. 그는 이미 한 가정을 잘 이어가지 못한 채 이혼했으며 그저 도심에 반복되는 인생을 살아가며 무료함에 빠져있는 모습이 영화 내내 잘 나타난다. 자전거를 타다 딴생각에 빠져있다 넘어지는 초반부에 그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 베토벤 동상 앞에서 우연히 만난 노숙자 바이올리니스트 나다니엘(제이미 폭스 분)을 만나면서 그를 취재하기 시작한다. 두 줄 바이올린을 켜는 노숙자. 줄리어드 음대 중퇴생이라고 고백하는 그. 무언가 정신 이상증으로 보이는 혼잣말들. 충분히 '기사거리'로 삼기에 더 없이 좋은 소재라고 생각했으리라. 그의 신상을 물어가면서 여동생에게 왜 나다니엘에 대해 궁금하냐는 질문에 '직업이니까요.'로 간단 명료하게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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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니엘의 컬럼은 LA타임즈 구독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고, 시장까지 나서서 노숙자 구제책을 마련하는 등의 사회적인 변화까지 만들게 되었다. 결국 로페즈는 올해의 기자상을 받는 영광을 누리게되지만 마음 한 구석이 답답하다. 그저 취재를 위해 그에게 접근했지만 로페즈에게 있어 나다니엘은 계속 그냥 둘 수 없는 존재였다.
- 나다니엘의 베토벤에 대한 열정은 정신분열증도 막을 수 없었다. 오케스트라 리허설을 보여주면서 몰입하는 모습을 보면서 로페즈는 큰 감명을 받게 된다. 본의 아니게 들뜬 마음을 전처에게 설토하다 옛 상처를 들추면서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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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니엘의 정신분열증세는 계속해서 나타났다. 그런 영향을 받게 된 것인지 조금씩 로페즈에게도 전이 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마음 속의 악마들이 나다니엘을 수십년간 괴롭히고 있었고 결국 그 병마와의 싸움에서 주변 사람들이 떠나가게 되었다.
- 그렇기에 로페즈와 나다니엘의 다툼은 가장 긴장감 있게 나타나고 있다. 로페즈가 나다니엘과의 관계를 어떻게 해야 할지 결론짓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니까. 전처와도 다시 만나게 된 듯하고, 로페즈의 삶에 작은 변화가 생겼으니 나다니엘과의 만남을 통해 로페즈 자신이 성장한 셈이다
- 조 라이트 감독은 90,000명에 달하는 LA 홈리스 시민들이 사회적으로 버림받은 채 살아가고 있다는 걸 영화속의 나다니엘의 모습을 통해 강조하고 싶었던 게 아닐까 생각해본다. 도심을 가득채운 자동차와 수백대의 주차장은 빈민가와 확실히 대조를 이룬다.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외치고 싶었던걸까?) 하지만 그러기엔 호소력이 약하지 않았나 싶다. 이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선 사회적인 맥락으로 접근해야 할텐데 주인공 두 사람의 이야기에 묻혀서 생략되어버린 느낌이다.
- 어쨌든 제이미 폭스와 로버트 다우니 Jr.의 연기는 일품이었다. 관계 속에 긴장감도, 위트도 적절하게 녹아있었다. 하지만 명확한 메시지가 없어서 어떻게 결론을 지어야할 지 망설여지는 영화임에는 분명하다. 그리고 음악영화 같이 선전해놓고 배신 당한 기분이라 씁쓸한 기분도 감출 수 없었다...
- 삶의 목표에 대해 고민하는 분이 계신다면 이 영화를 한 번 봤으면 좋겠다. 물론 답은 본인이 내야 하겠지만 말이다. 다양한 삶을 통해 나 자신을 비추어본다면 분명 좋은 방향을 제시해 줄 지도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