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과학으로 풀어보는 스타크래프트2 이야기 #2편 (생태학, 물리학, 우주생물학)

2010. 8. 9. 14:37game/translation


     
    지난 시간에는 곤충학, 유전공학, 생물학으로 스타크래프트의 세계관을 이야기 했습니다. 상당히 흥미로운 주제였고, 오늘날 과학 수준과 비교해봤을 때 얼마나 현실성있는 세계관인 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서, 오늘은 생태학, 물리학, 우주생물학으로 스타크래프트2의 세계관을 풀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도 밝혔지만, 이 포스트는 미국의 게임 매체 GamePro에서 올라온 컬럼의 번역본입니다. 훌륭한 컬럼임에도 불구하고, 제 영어 실력이 너무나 형편없는데다 과학적 기본지식이 전무하다보니 오역이 존재할 것 같습니다. 보시면서 틀린 부분을 발견하신다면 언제든 댓글 부탁드립니다. =)
     
     

    The Real Science of StarCraft 2

     

    :: 지구(Earth) ::

    미래의 지구도 인구 과잉 현상을 겪게될까?

     
    스타크래프트에서 테란(Terran)이 지구를 떠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230억명에 이르는 극심한 인구 과잉현상이 초래한 자원 고갈에 있습니다. 최초의 테란 종족들은 인류의 생존을 위해 새로운 광물 자원을 찾고자 광활한 우주로 파송됩니다.[각주:1] 그렇다면, 실제 우리 지구의 미래도 이와 같이 인구 과잉현상과 그에 따른 자원 고갈로 비관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까요?
     
    "현재 지구 상의 인구가 이미 포화상태임을 감안한다면, 미래에 스타크래프트 설정과 같은 인구 증가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뉴욕주립대학교 생태학 교수 Charles A. Hall 박사의 말입니다. Hall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이미 지난 100~150년 사이에 급속하게 이루어진 인구 증가 현상은 주로 농업 기술의 발달에 기인합니다. 이전부터 전문가들은 석유 및 천연자원 생산이 이미 최고점에 다다른 상태라고 믿는 만큼, 앞으로 식량 생산의 증가율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왜냐하면 트랙터, 농약, 관개 시스템 등 농업을 발전 시킨 기술들은 전적으로 석유와 같은 천연자원에 의존하기 때문이죠. 결국 식량 생산 증가율이 제한을 받게되면 출생률도 그만큼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미래에 인구 증가 현상은 가능성이 적습니다. 심지어 현재 지구 상의 인구수 조차도 유지하기 힘들 것입니다."
     
    생태학 관점으로 봤을 때, 스타크래프트의 설정과 같이 230억명에 이르는 인구 증가는 불가능하다고 여겨지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천연 자원의 고갈은 피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
     
    과학적 판단 - 대개는 사실이다.
     
     

    :: 순간이동(점멸)이 가능한 프로토스의 유닛, 추적자(Stalker) ::

    프로토스의 텔레포트(순간이동)는 실제로 가능할까?

     
    스타크래프트의 세계관에서 프로토스 종족은 특정 위치로 유닛들을 텔레포트(순간이동) 시키는 동시에 위기 상황으로부터 즉각 벗어나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판타지소설에나 나올 법한 설정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텔레포트가 실제로 가능할 뿐더러 우리는 이미 이것을 해오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면 굉장히 놀리실 것 같습니다. 단지 게임에서 봐오던 것처럼 거창한 것은 아니라는 게 흠이겠지만요.
     
    "모든 물질의 입자 정보는 양자(입자와 파동) 상태로 포함됩니다."
    미국표준기술연구소(NIST) Joshua Bienfang 물리학 박사의 말입니다. "만약 어떤 입자를 다른 지역으로 전이시킨다면 전이 된 후의 입자는 원본과 구분할 수 없는 다른 성질이 됩니다."
     
    달리 말하자면, 텔레포트란 사실상 어떤 무엇인가를 물리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입자 정보 덩어리들을 다른 특정 장소에 재구축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특정 지역 안의 입자 정보들을 측정한 뒤에 그 정보(이 '정보'를 오늘날 통상적인 의미로 찾는다면 전화, 라디오 주파수 등이 되겠습니다.)를 재구축 될 다른 지역으로 전송하는 겁니다. 그래서 마치 빛의 속도와 같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거죠.
     
    여기서 문제는, 기존의 파동의 정보만이 아니라 물리적인 입자까지 함께 텔레포트 하는데 필요한 공식이나 산출법이 너무 복잡하고 방대하게 얽혀있다는 점입니다. 현대 과학자들은 하나의 원자를 연구실 10야드 밖으로 텔레포트 시키는 것 조차도 힘겹게 실험과 연구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인간은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원자들이 결합되어 있는데다, 이 원자들은 반드시 특정한 조건과 완벽한 질서 내에서만 재배열됩니다.[각주:2] 그래서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게임에서 보이는 텔레포트 기술이 현대 과학 기술로는 불가능한 만큼, 실제로 텔레포트에 성공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과학적 판단 - 가망 없음.
     
     

    :: 중력과 산소로부터 자유로운 저그의 우주 이동을 어떻게 설명 할 수 있을까? ::

    저그의 우주 여행 (Zerg Space Travel)

     
    인간이 아무런 장비 없이 우주 공간에 나가면 어떻게 될까요? 최선의 상황에서조차 15초 이상 목숨을 유지할 수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그 종족에게 있어서 우주 여행은 활짝 열려 있는 것 같습니다. 저그에겐 아무런 기술이나 장비가 필요 없으니 말이죠. 기압의 영향을 받으며 행성 안에서 진화를 반복해온 저그 생명체들은 어떻게 진공상태의 우주 공간에서도 생존할 수 있게 된걸까요?
     
    1969년, 나사는 지구에 있는 스트렙토콕쿠스 미티스(Streptococcus Mitis) 박테리아을 카메라상에 포착해 내었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2년 전, 아폴로12호 우주비행사의 우주복에 묻어 있던 것입니다.[각주:3] 이 사건은, 몇몇 극소수의 생명체가 우주 밖에서도 생존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능성(저그)에 대한 제 입장은 단호하게 'No' 라고 대답하고 싶습니다." 조지 메이슨 대학교의 우주생물학자 Harold Geller 박사의 말입니다.
     
    "거대하게 펼쳐진 우주 공간에서, 한 시 한 곳에 원하는 생명체 분자들을 발견하고 얻어낼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요? 건초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 만큼 가망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이 가능성이 희박한 우주 생명체가 드넓은 우주 공간에서 생존 가능할지라도 성간에 무수히 존재하는 방사선에 노출되면, 유기 생명체 조직은 급속히 파괴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리 이 생명체가 잘 조직되고 진화되어 있다 하더라도 말이죠.
     
    과학적 판단 - 가망 없음.
     
     
    (끝)
     
     
    글 : Andrew Groen / 원문 게시일: 2010.07.26 / 원문 출처: GamePro
     
    1. [역주] 게임 내 설정에 의하면 최초의 테란은 반정부인사와 죄수 등 거친 인물들로 구성되어있었기에, 사실상 '추방'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주인공인 짐 레이너도 범죄자였고, 테란 자치령의 황제 아크튜러스 멩스크 역시 광산 시굴자 출신이었으니까. [본문으로]
    2. [역주] 양자 물리학 조차도 아직 파동(wave)의 정체를 완벽하게 밝혀내지 못하고 있는만큼, 물리학이 말하는 텔레포트(분리→전송→재결합)가 만일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되더라도 과연 텔레포트 된 것이 원본과 동일한 것일까? 현재로선 'No'다. [본문으로]
    3. [역주] '우주에서 살아남은 생명체'라는 주제로 한 참 논의 되던 사안이다. 달 표면에 착륙한 아폴로 12호의 비행사는 2년 반전에 달표면에 연착륙한 무인탐사기, 서베이어 3호에서 섭취할 영양분도 없이 2년반을 살아남아 있는 박테리아를 발견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혹독한 환경에서도 세균수준의 생명체는 생존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본문으로]
    맨 위로